2010년 발간된 책입니다.

( 이미지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


2013년에 처음 접한 이후 몇 번 정독을 했습니다.

읽고나서 한국산업의 지도를 얻은 듯한 느낌이었습니다.


10년의 세월이 지난 2019년 현재는,

2010년 당시의 상황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산업의 역사를 살펴보는 것은

미래의 변화를 상상해보는 좋은 토대가 될 것입니다.




책은 한국산업을 8개 큰 영역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각 영역에 대해서 2010년 예측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하고,

제 생각을 덧붙여 봅니다.


자동차 산업

- 급변하는 시장에 대비하여 전자 산업과의 공조 필요

- 부품업체에도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음


==> 전기차의 약진으로 큰 변화의 조짐이 보이는 듯 합니다.

( 이미지 출처 : 교통신문 )



에너지, 석유화학 산업

- 정유 영역을 넘어서 시추 능력 등을 확보할 필요

- 조선/해운 등의 산업 경쟁력을 국가적으로 활용할 필요


==> 몇몇 성공 사례는 있으나, 아직 큰 변화는 느낄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철강 산업

- 원자재(철광석)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가능성

- 해양 유전, 풍력 발전기 날개 등 새로운 수요 대비 필요


==> 중국 수요 감소, 유가 하락 등으로 새로운 수요가 기대에 미치지 못한 듯 합니다.



해운, 조선 산업

- 조선업 경쟁력은 제한된 범위에 한정

- 해운업 역량은 불균형 상태

- 미개척 분야와 새로운 역량에 적극적 도전 필요

- 국가 차원의 선박 펀드 등을 통한 적극적 육성 필요


==> 조선업은 LNG 선의 역량으로 회생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 해운업은 변화에 대응 역량을 갖지 못하고 축소의 길을 걷고 있습니다.

( 출처 : 서울신문 )



금융 산업

- 후진적인 구조로 향후 많은 성장의 기회

- 메워지지 않은 고객의 욕구를 채울 다양한 사업 모델 필요


==> 송금 시장 등에서 변화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 핀테크(FinTech) 업계에서 유망한 국내 업체는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출처 : 디지털타임즈 )


( 출처 : 중앙일보 )


유통 산업

- 선진국 형으로 넘어가는 과도기로 기업화를 통한 새로운 모델 등장 예상

- 생산과 마케팅의 분리 흐름으로 새로운 사업 모델의 기회


==> 유통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경쟁 심화로 어려움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참고 : 유통산업의 변화 - 유통업의 미래는 '공간기획? 상품기획?' )



전기전자 산업

- 한국의 독창적인 성공 방정식을 구축한 영역으로 향후 지속 가능성 높음

- LED, 태양광 그리고 Bio 부분에도 적용 가능


==> 일본의 경제 보복의 영향력을 가늠하기 어려워 보입니다.

==> 경쟁력 유지에는 소재 산업의 경쟁력 확보가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 출처 : 이투데이 )



방송, 통신 산업

- 정보의 보호를 넘어 새로운 기회를 도모할 시점


==> IPTV 컨텐츠, 보안사업 등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에 도전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출처 : 한국경제 )




책은 한국 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정부의 역할, 기업의 도전을 촉구합니다.


그리고, 투자하는 개인은

산업과 기업의 흐름을 이해를 바탕으로

투자 기회를 찾기를 권하면서 마무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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