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통업 대표주자들의 어려움이 깊어지고 있습니다.
이마트가 그렇고....
( 출처 : 한국경제 )
롯데 쇼핑이 그렇습니다.
( 출처 : 이데일리 )
이마트 주가는 반토막이 났고,
롯데 쇼핑도 고점 대비 40% 정도 하락했습니다.
대표적인 유통업체의 어려움의 원인은
유통산업의 온라인화에 있습니다.
( 출처 : IT 조선 )
2013년에 읽었던 책이 생각납니다.
한국산업구조에 대해 잘 정리되어 있는데,
이제는 발간된지 10여년(2010년 발간)되어
현재 상황과는 다른 부분도 많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
도서에서 유통산업의 발전방향에 대해서는
'기업화'와 '온라인화' 라는 2가지로 요약하고 있었습니다.
( 이미지 출처 : 유통산업진화 )
'기업화'의 흐름에 대해서는
'골목상권 보호'라는 측면으로 규제가 많았습니다.
( 출처 : 펜앤마이크 )
기업화에 대한 규제는
'온라인화'라는 흐름을 가속화한 것 같습니다.
( 출처 : 월간조선 )
미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월마트'도
온라인 유통업체의 도전에 위기를 맞았습니다.
그리나,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 출처 : 한국경제 )
월마트의 반격은 효과를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출처 : 한국경제 )
교통의 발달과 정보화의 흐름에서
유통 산업은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는 것 같습니다.
제조업체가 생산한 물건을 판매하는 일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경제적 해자가 없는 비즈니스 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 참고 : 경제적 해자 )
경제적 해자를 찾기 위한 유통기업의 노력은
제조업에 대한 '단독상품' 요청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 참고 : 늘어나는 단독상품 요청 )
다른 곳에서 팔지 않는 제품을 기획하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 출처 : 한국경제 )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
판매하는 공간에서
다양한 서비스 공간으로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 출처 : 매일경제 )
( 출처 : 중앙일보 )
유통 전쟁의 승자는
온라인 영역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상품 기획력'과 '공간기획력'라는 차별적인 경제적 해자를 갖춘
기업이 될 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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