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물어가는 2018년의 12월을 맞아서 2019년의 희망을 살펴봅니다.


조금 남아있지만 큰 이슈가 없으면 2018년 투자는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올초 '더존비즈온'을 비롯해서 '중앙에너비스' 등 몇 종목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함께 하반기에는 보유하고 있는 L사가 제법 상승세를 타고 있어서 두자리수 수익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2019년의 투자방향을 결정하기 위해 틈틈이 경제와 산업 전망 보고서를 읽고 있습니다.


살펴본 보고서는 '산업연구원'과 '수출입 은행'에서 발간한 것으로 아래의 링크에서 받았습니다.


산업연구원(KIET) - 2019 경제 산업 전망 )

수출입은행 해외경제 연구소 - 2019년 국내외 경제 및 산업 전망 )


두 보고서의 내용에서 중요한 부분을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1. 산업연구원 - 2019 경제 산업 전망

  2019년 국내 성장 예상은 2.6%로 올해 2.7%에 비해 다소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경제도 보호무역주의, 중국 성장세 둔화, 성장의 제한 으로 다소 우울하게 내다보는 것 같습니다. 우울한 전망 속에서도 이차전지반도체 부문은 두자리 수 성장을 이어가고, 정유섬유정보통신기기 부문은 희망적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부침이 심했던 조선 산업은 2018년에 그동안 기술력을 확보해둔 LNG선의 수주로 숨통을 트였습니다. 2019년에는 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세계 지역별 성장률은 우울한 전망이 반영되어서 이전보다 다소 하락하였습니다. 그럼에도 중국이 6.2%, 개발도상국이 4.7%로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상황의 산업별 영향의 측면에서는 대부분 부정적 평가인데 비해 정보통신과 반도체, 그리고 이차전지를 긍정적 평가를 받았습니다.


국내 여건에 의한 평가도 위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반도체와 정보통신, 그리고 이차전지 산업이 한동안 한국 경제의 버팀목이 되어야 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2. 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 2019년 국내외 경제 및 산업 전망

세계 경제 성장률과 국내 경제 성장률 부문에 있어서는 산업연구원의 전망과 거의 동일합니다. 둘다 IMF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자료를 참조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산업 전망에 대해선 '주요 수주산업', '주력 수출산업', '혁신성장산업'으로 나누어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각 부분의 예상을 살펴보겠습니다. 


건설, 선박, 해양플랜트를 포함하는 수주산업에서는 '해양플랜트'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가가 70이상을 유지하여 해양 유전 개발이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그런데 지난 11월에 대폭 하락하여 50달러 대의 유가는 예상을 벗어나는 것 같습니다..


주요 수출산업에 있어서는 반도체, 정보통신 등을 포함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 Technology) 산업일반기계 부문이 이전의 두자리 수 정도의 성장세는 유지하지는 못하지만 4%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혁신성장산업은 이름 그대로 다른 부문에 비해 상당히 높은 성장 전망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화장품 부문이 15%, 의약품이차전지 부문이 10%, 한류 콘텐츠 부문이 9%의 성장 예상치를 보입니다.




2019년에 관심을 가져야 할 부문은?

투자자는 성장이 있는 부문에서 기회를 가져야 할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고령화와 웰빙의 장기적 추세에 따른 건강관리(Health Care)의 영역은 빼놓을 수 없을 듯 합니다. 제약 산업은 이에 맞는 영역이며 10% 정도의 높은 성장세가 전망되는 중요한 영역입니다.


방탄소년단으로 대표되는 한류 컨텐츠 산업과 그 영향을 받는 화장품 산업도 관심이 가는 영역입니다. 다만 이미 고평가에 들어서 있어서 적당한 가격에 매수를 할 기회를 기대해 봅니다.


2차 전지 부문도 관심이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기대를 걸어봅니다.


위의 보고서는 주로 수출 업체에 집중된 얘기여서 빠진 부문이 있는 것 같은데요. 통신 부문도 관심이 갑니다. 통신은 4차 산업 혁명의 인프라로 거의 모든 산업 분야와 연결되어 성장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최근 다양한 통신 결합 상품들 - 인공지능 스피커, 주문형 비디오, 교육 채널 등 - 의 출현과 기업들의 클라우드(Cloud) 도입은 통신사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으로 예상해 봅니다. 


2019년에 희망을 가져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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