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초 새로운 투자 종목을 찾아 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희망적인 기사가 눈에 띄였습니다.


( 출처 : 연합뉴스 )


대한해운 전자공시에서도 향상된 실적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17년 3분기 매출도 4,008억으로 2016년 3분기 1,323억에 비해 3배영업이익도 3.76배(86억 -> 323억) 증가했습니다. 주당 이익은 2,026원으로 286원 대비 7배 이상 늘었습니다.




2018년 초 대한해운의 주가는 다소 상승하여 3만원 초반이었습니다. 2018년 4분기까지의 주당 수익은 5,000원 이상으로 예상되었기에 PER(Price Earning Ratio - 주가 수익 비율)은 6 정도여서 충분히 매력있어 보였습니다. 


매수를 결정하고 32,000원 대에서 분할해서 매수를 했습니다. 그러나 주가는 그 시점에서 하락세로 반전되면서 3월말에는 손절매 선으로 두고 있는 -15%를 하회하였습니다. 손절매 원칙에 따라서 보유주식을 3번으로 나누어 매도하고 마무리 지었습니다. 



대한해운의 주가가 힘을 받지 못하는 것은 해운업에 대한 전망이 불안하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시작한 무역전쟁으로 국제 해운 수요가 줄어들 것에 대한 우려때문이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 출처 : chosun.com )


2019년도 해운 산업은 힘겨운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출처 : 한국경제 )




대한해운에 대한 전망도 해운업 전반의 흐름을 거스르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대한해운에 대한 투자를 평가하자면,

손실을 입었지만

손절매 원칙을 고수한 점을 (스스로 ~~ ^^;) 좋게 평가합니다.  




대한해운의 현재 주가는 21,750원으로 손절매한 27,000원 대에 비해서도 -20% 추가 하락이 있었습니다.



투자에서는 예상했던 흐름이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바로 물러서는 유연성을 유지하고자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