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문에 사서 뉴스에 팔아라"
널리 알려진 증권가의 격언입니다.
지난 포스팅 - '흐름을 거스리기는 어렵다 : 대한해운' - 에서 해당 종목에 대한 관심은 '좋은 뉴스'에서 시작되었다고 했습니다.
( 출처 : 연합뉴스 )
결과적으로 -15% 손실로 마무리 했습니다.
돌이켜보면 기사에 나올 정도로 좋은 뉴스는 차별화된 정보가 이니었습니다.
유명한 투자자 '워런 버핏(Warren Buffett)'은 오히려 '나쁜 뉴스'에 주목했습니다.
( 출처 : rebalance )
보고를 받을 때에서 나쁜 뉴스를 먼저 확인해서 상황이 좋은 뉴스로 포장되는 것을 피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시절에 버핏은 뉴욕 타임즈에 기고한 글에서 얘기합니다.
"나쁜 뉴스는 투자자의 최고의 친구입니다"
( Bad News is an investor's best friend. )
( 출처 : 뉴욕 타임즈 )
그리고, 10년이 지난 2018년 그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2008년에 비해서 S&P 500 지수는 130% 상승했습니다.
그리고, 2018년 애플 주식은 배당을 제외하고도 2008년에 비해 9배 상승했습니다.
( 출처 : 야후 파이낸스 )
2019년은 나쁜 뉴스로 시작되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미국 행정부의 셧다운 등의 불안한 국제 정세와 반도체 가격 하락 전망, 경기 하락 뉴스 등 불안한 소식 들은 투자자의 친구가 될 수 있을까요?
한 해 동안 전해져 올 나쁜 뉴스에 실제적인 영향이 적은 기업은 어떤 기업일까요?
변동성이 심한 2019년을 대비하면 버핏의 5가지 원칙을 생각합니다.
( 출처 : The Motley Fool )
1. 주식 시장은 예측할 수 없다, 언제나.
( The stock market is unpredictable -- all the time )
2. 장기적으로, 시장은 오직 한 방향으로 움직인다.
( Over the long term, there's only one direction the market will go )
3. 조정 혹은 폭락은 장기 투자자에게 나쁜 일은 아니다.
( A correction or crash is not a bad thing for long-term investors )
4. 시장이 하락하기 시작하면, 여러분은 재정적인 유동성을 원할 것이다.
( When stocks start to fall, you'll want some financial flexibility. )
5. 군중 심리를 피하라.
( Avoid a herd mental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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